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축농증 궁금증 하자신 하자신 짚어보기 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6. 05:27

    >


    PM2.5가 많아지면서 기후의 변천이 심할수록 코의 질환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아 그 중국에서도 비염, 축농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중에서 축농증에 대해 좀 더 알아 보도록 합시다. 축농증이라는 단어를 분석하면 축농은 쌓인다라는 의미이고, 고름은 고름이라는 뜻이에요. 당신의 글자로만 해석하면 뭔가 고름이 쌓여 있는 증상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축농증은 의학적으로 볼 때 매우 정확한 병명이라고는 할 수 없고, 콧속에 고름이 고인 것을 의미합니다. 부비강염이란 코 옆에 있는 부비강이라는 공간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만, 축농증이라고 하는 것은 부비강이라는 곳에 염증이 있고 거기에 고름이 쌓여 있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축농증을 아주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부비강이라는 공간을 촬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비강은 뼈 속 공간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X선 이상의 장비가 필요합니다. 촬영을 하면 부비강에 고름이 있으면 정상 색상과 다른 색으로 나쁘지 않고, 그러면 부비강염 즉 축농증을 확정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축농증의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코와 부비강의 연결에 대해 아는 것이 좋습니다. 코와 부비동은 작은 구멍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감염이 본인의 여러 원인에 의해서 이 자연공이 막히면 코와 부비강의 순환이 막혀서 부비동에 염증이 심해져서 부비강의 고름이 배출되지 않게 되고 축농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코와 부비강 내 순환을 막는 질환은 조금 대부분이 비염, 설령은 감기 등의 상기도 감염입니다. 그러나 비염은 감기 등의 염증을 치료하는 염증제를 복용해도 축농증이 쉽게 낫지 않고 계속 반복되어 길게는 코와 부비강의 회복력이 떨어져 면역력에 문제가 생겼다고 생각됩니다. 즉, 만성 축농증은 코와 부비강의 회복력 저하 및 면역력 저하가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축농증은 발병 기간에 따라 급성 축농증과 만성 축농증으로 과인잠할 수 있습니다. 급성 축농증은 발병한지 얼마 되지 않아 발열, 통증, 코막힘, 노란 고름 등의 증상이 과도하게 나타납니다. 증상은 심할지도 모릅니다만, 적절한 치료를 빨리 해 주면 별로 시간이 걸리지 않고 과도한 경우도 있습니다. 축농증이 발병한지 3주일 이상 지그완 면, 만성 축농증으로 보입니다. 만성 축농증은 기본적인 노란 콧물과 코막힘 이외에도 코가 목의 소음으로 옮겨가는 느낌, 두통, 피로감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 축농증은 치료 기간이 오래 걸릴 수 있고, 코의 회복력을 높이기 위해 다 같이 해 주지 않으면 호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축농증과 비염을 잘 구별하지 못하면 잘못 알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축농증과 비염은 증상만으로는 구분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발생한 부위가 코, 즉 비강에 한국이 되면 비염으로, 코 옆 부비강까지 염증이 확산되면 축농증이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축농증은 비염에서 발생하는 하과인의 증상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즉, 비염과 축농증이 전혀 다른 질환이 아니라 비염에 축농증이 포함된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


    축농증은 코뿐만 아니라 코 주위의 부비동에 염증이 퍼진 것으로,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얼굴 전체에 영향을 주고, 대뇌와 치아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적절한 치료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성축농증의 경우는 단시에 빨리 낫는 노하우만 생각하기보다는 조금 가끔 걸려도 잘 나아지는 노하우를 고려해야 합니다.축농증을 좋게 하는 노하우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한약 복용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두 번째는 배농치료(콧물 빼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즉, 한약을 복용하면서 코와 부비강의 내부 염증을 줄이고 배농 치료로 코와 부비강의 고름을 짜내는 것을 함께 하는 것이 한방축농증 치료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 중의 본인입니다. 그 외에도 침과 뜸요법, 한방외용제 및 비강물리요법을 병행해 주면 더 좋을 것입니다.


    >


    먼저 축농증 개선법 중 중요한 것 중 하나인 한약의 복용에 대해 설명해 봅시다. 특히 만성축농증에 활용하는 한약은 코와 부비강의 염증을 줄이고, 고름을 깎아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한약을 기본으로 한 후 코의 회복력을 증진시키면서 면역력을 보강하는 한약이 모두 배합되어야 더욱 효과적입니다. 특히 코의 회복력을 증진시키면서 면역력을 보강하는 효과가 있는 한약은 환자의 체질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한의사의 진찰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한약을 배합해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축농증 개선에 활용하는 한약은 액상의 탕약이나 알약의 환약가루의 과납제 등 여러 가지 제형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복용하는 사람의 나이와 형세에 맞는 한약의 형태를 선택하여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배농치료는 고름을 배출시키는 한방치료법의 본인으로 특히 축농증에서는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콧속의 고름을 짜내기 위해 배농효과가 있는 한약을 코 속에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좀 조야한 방법으로 콧속에 한약재를 발라 코에 자극을 많이 줬지만 요즘은 연고본인 액체 형태의 부드러운 제형이 있어 배농효과를 내면서도 코에 자극이 적었습니다.


    >


    축농증은 증상이 너무 심해 복잡한 양 위를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코에 바르는 한약도 한약 반인 비염에 적용하기보다는 여러 한약을 활용합니다. 코에 한약을 바를 때는 솜방망이를 사용하고 바르고 있어 더 긴 시대 동안 한약을 먹이다 때문에 한약을 묻힌 면봉을 콧속에 20분 정도 삽입하기도 합니다.


    >


    위에서 말한 방법으로 면봉을 활용하여 콧속에 한약을 스며들게 하면 콧물이 서서히 배출됩니다. 축농증이 심한 경우는 아무래도 대량의 콧물이 밖으로 배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하여 커다란 컵에 줄줄 흐르는 콧물을 받도록 하는 것이다.


    >


    그리고 배농치료를 할 때는 아래와 같이 독서실을 연상시키는 곳에 앉아서 한다. 시술을 받는 사람도 마찬가지이고 보호자의 경우에도 콧물이 배출되는 모습이 노출되거나 나쁘지는 않아 보는 것이 그다지 유쾌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기본적으로 초록색이 우리를 상징하는 색이에요. 보니까 이 독서실처럼 보이는 곳도 초록색으로 해놨어요.


    >


    침요법은 한의학부터 오래된 경혈을 직접 도구를 활용하여 자극하는 비결입니다. 경혈을 자극한 도구를 침(못)으로 부르며 이 침은 9가지가 넘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1반 적으로 알고 있는 바의 매일의 형태의 포죠크항 침은 호침이라고 하지만 비염과 축농증에는 이런 홈 팀이 없다 붙이는 형태의 피네침 혹은 쟈속침을 주로 활용합니다. 붙이는 타입의 타액이 더 효율적으로 타액을 계속 자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축농증의 보다 제대로 된 개선을 위해서는 한약을 먹는 것뿐만 아니라 코에 직접 한약을 바르는 방법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에 직접 바르는 구아인 한약을 비강 한방 외용제라고 합니다. 오래전에는 이런 한방외용제가 모양도 예쁘지 않고 사용감도 좀 조잡한 경우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그런 부분이 많이 개선되어 발전하고 있습니다. 축농증에 주로 활용할 수 있는 한방외용제 중 통비세븐, 콧물, 금진액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


    동비세븐은 면봉 형태의 한방외용제다. 면봉의 한쪽 면에는 여러 한약이 발라져 있어 그 한약이 변질되지 않고 오락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그 한약이 발라져 있는 부분이 건조한 상태입니다. 이 솔개세븐은 면봉형으로 되어 있다는 점에서 미리 알아차린 분도 계시겠지만 콧물을 배출시키는 배농요법을 할 수 있도록 만든 한방외용제입니다.


    >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검고 한약이 여러 개 발라져 있는 부분을 코 속에 적절하게 삽입하면 됩니다. 솔개 세븐은 콧속에 삽입한 상태에서 20분 이상 유지시키는 것을 권장합니다. 횟수는 증세마다 다르지만, 매 하나 했거나 아니면 2개에 한번씩 하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


    코비스는 맑은 액상의 한방외용제로 스프레이 용기에 담겨 콧속에 뿌릴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콧속의 염증을 줄이고 코의 건조를 막는 효과가 있는 한방외용제다. 그렇기 때문에 충혈된 코 점막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권상 사용 횟수는 하루 3번에서 증상이 심하면 하루 5하나 0회 정도 사용하게 말씀 드리고 있는 슴니다. 가장 기본적인 한방외용제이지만 소견보다 효과가 좋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금진액은 코 점막의 영양을 공급하고 코 점막을 회복시켜 비염과 축농증의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한방 외용제입니다. 화장품에 있어서는 영양크림과 비슷한 한방외용제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코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코피가 별로 나쁘지 않은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는 한방외용제이기도 하다.


    >


    금진액은 아래 사진처럼 면봉을 활용하여 금진액을 적당히 코에 바른 후 잘 문질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이 적기 때문에 아이들에게도 널리 활용된다 한방 외용제였고 잘 하루 3회 정도 코 속에 묻어 주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


    위의 축농증 개선에 도움이 되는 한약을 복용하면서 코에 발라주는 한약도 집에서 주기적으로 해주면 그 효과가 혼자 갔을 때보다 더 좋은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조금 부족할 수도 있겠지만, 그래서 다양한 장비를 활용한 다양한 물리요법을 함께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물리요법으로 축농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장비를 활용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코에 도움이 되는 적외선, 산소요법, 뜸 등의 물리요법을 적극 활용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을 보면 뜸요법은 누운 자세로 받는 것이 좋기 때문에 침대에 누워서 시술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


    보통 물리 요법은 주 1회 정도 제대로 된 자세를 취할 것을 권한다. 특히, 부비동염으로 고생이 심한 경우네는 주 3번 정도 오면 더 좋은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