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찬혁과 수현, 세정 중에 AI가 대체하기 가장 어려운 사람은? 봐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5. 13:54

    아는 형님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는 강호동 이수근, 유행가수 김영철, 진행전문 서장훈, 프로 채무자 이상민, 픽미원, 김희철, 샘 본인 민경훈에 이르는 쟁쟁한 선배들이 게스트를 상대로 즐겁게 노는 프로에서 꽤 신난다.저번에 방영된 하나 53회에서는 이상엽, 온주완 김 세롱, 악동 뮤지션의 이수현이 자신 왔다. 대박까지는 아니더라도 안타는 충분히 칠 만큼 재미있었지만 선배들이 이수현과 본인의 눈 스토리가 기억에 남는다.


    >


    악동뮤지션은 이창혁과 이수현 남매가 듀엣을 한 팀으로 메인래퍼이자 리드보컬인 마린 이창혁의 프로듀싱과 보컬 이수현의 아름다운 sound색이 강점으로 꼽힌다.찬혁이가 곡 대신 귀신을 잡으러 해병대에 간 동안 수현 단독서 활발히 활동하며 자유를 얻었는데 수익과 관련해 수현은 이런 얘기를 한 적도 있습니다.나쁘지 않아도 열심히 보컬로 활동하는데 오빠의 저작권 수입을 따라가지 못할 것이다. 음악 만드는 법을 잘 배워야죠.


    >


    찬혁의 작곡 능력은 굳이 내용 안 해도 될 것 같다. 악동뮤지션의 노래를 듣다 보면 수현이 아니라 설현이가 노래를 불러도 유행을 끌 것 같다는 의견이 나올 정도다. 물론 수현의 목 sound가 있어 노래가 더 빛나지만 어쨌든 찬혁의 노래를 만드는 능력은 따봉을 몇 번 눌러도 아깝지 않다.수현의 내용을 듣다가 문득 유발 하라리가 그의 저작을 통해 쓴 내용을 알게 됐다.


    >


    모든 형식의 예술 중에서도 특히 소음악이 빅데이터 분석에 가장 취약할 가능성이 높다. 입력과 산출을 정확하게 수학적으로 기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십 년 안에 기계 알고리즘이 수백만 개의 소음악을 섭렵하고 나쁘지 않으면 어떤 노래를 입력했을 때 어떤 효과가 나쁘지 않은지를 예측하는 방법도 알 수 있을 것이다.하긴 나쁘지는 않다, 역시 소음악도 일종의 수학적 알고리즘의 발현이고 수학에 정통해 인간의 마소음을 포착하는 황금률을 찾아내면 수학을 통해 사람들이 나쁘지 않은 소음악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는 소견을 한 적이 많다.물론 그 정도 수학의 길이 열린 사람은 지구상에 아마 거의 없을 것이고, 그에 근접해 길이 열린 수학 덕후들도 수학 자체에 나쁘지는 않으니 다른 분야에 몰두할 것이라는 소견에 수학자 출신 작곡가를 볼 일이 없을 것이라는 소견과 같은 얘기다.


    >


    그러니까 본인은 포기하지 않는 본인 포기당한것 같은 비자발적 수포자...주륵) 가사도 크게 다르지 않다. 언뜻 보면 가사는 시와 같은 전형적인 문본인의 분야이기 때문에 이 본인의 기본기인 수학과는 전혀 별개의 것으로 보이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가사 역시 한 사람의 심정을 끌어들이는 조합이 있다는 점에서는 충분히 수학적 원리가 적용될 만하다.그렇다면 방대한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 음악계에 뛰어들면 그야말로 혁명에 가까울지도 모른다. 인공지능이 직접 인간의 고민을 잡아낼 수는 없지만 오랜 세월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하면 언제 어떤 귀취로부터 사람들이 어떤 분위기를 원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이를 활용해 사람들의 심정에 다가가는 음악을 적절히 만들어 낼 생각이었다. 그동안 많은 유행을 누려온 작사가, 작곡가들은 전례 없는 강력한 경쟁자들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희소성이 적어지면 그들 음악의 금전적 가치는 떨어질 수 있다. 즉, 인공지능은 그들의 벌이에 큰 위협이 된다.그렇다면 수현은 어떨까. 요즘은 본인 입으로 직접 프로듀서인 형에 비할 수 없다고 하지만 인공지능 세상이 되면 처지가 달라질 수 있다.물론 인공지능의 발달이 수현과 함께 매력적인 보이스 패턴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그러나 아무리 그래도 사람이 기계보다는 사람에게 인간적인 매력을 더 느낀다.즉 인공지능은 수현의 목소리를 흉내 낼 수 있지만 그 소리가 인간이 내는 소리가 아니라는 사실을 사람들이 알면 그만큼 매력이 떨어질 수 있다. 과학이 아무리 발전해도 기계음이 사람이 직접 내는 소리, 사람이 직접 악기를 다루는 소리를 견디지 못한 데서 대체로 알 수 있다.


    >


    그래서 이미 제 사례부터 모르시나요?그런데 어떻게 하면 인공 지능이 발전하는 세상에서 살아 남는 것이 가장 높은 사람은 세종의 같은 사람 1지도 모른다.  김세정은 노래도 적당히 잘 부르고 춤도 적당히 잘 추고 예능도 엄청 잘 할 것이다. 외모도 적당해 보여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요소를 두루 갖춘 가수다.인공지능은 세정 같은 사람을 대체할 수 있을까.


    >


    김세정의 팬들은 그를 보면 기분이 좋아지고 활력을 얻는다는 말을 자주 한다. AOA의 미나 팬인 내가 봐도 무대와 예능 프로그램에 김세정을 보면 사람들이 왜 그를 그렇게 기쁘게 하는지 알 것 같다. 일단 밝고 긍정적인 인상에서 반은 먹고 사는 것 같다. 리액션도 그렇고, 성실하게 방송에 임하는 자세도 "저 친국 대단하다"라는 소견을 갖게 한다.모모랜드의 주이의 경우도 대등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주이는 춤을 잘 춘다지만 그의 매력은 거기서 끝날 것 같지 않다. 주이도 세척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보면 활력을 얻는다는 말을 자주 한다. 그가 공연히 모모랜드라는 그룹을 胸살에 넣고 하드캐리해 절정의 인기를 누리게 한 것은 아니다.그러면 다시 여기서 의문을 제기해 보자. 인공지능은 주이 같은 사람을 대체할 수 있을까.


    >


    아마 매우 어렵지 않을까 싶다. 아니 그들뿐 아니라 다른 아이돌 멤버들 역시 1것 같다. 사람들이 그들에게 끌리는 이유는 그들이 인간이며 인간으로서의 매력에 끌리기 때문이다. 비록 노래와 춤을 잘 못 추더라도 매력이 넘쳐 사람들에게 큰 유행을 끌기도 한다.


    >


    (예를 들어 설현아, 난 설현이는 음악을 잘하지도, 춤을 잘 추지도 못한다고 생각해.) 랩도 별로고 작사나 작곡 능력이 있는 것도 아니다. 혀도 짧다. 하지만 사람들이 좋아할 만큼 외모가 좋고 매력도 풍부하다. 그래서 인기가 높다.) 즉, 아이들의 센터, 비주얼의 다소리당, 혹은 그렇지 않아도 어쨌든 인기가 많은 캐릭터는 인공지능을 흉내 낼 수 없는 매력 포인트가 있는 만큼 아무리 인공지능이 인기를 끌어도 오래도록 살아남을 것 같다. 인공지능이 거기까지 정복할지 모르지만, 그 정도라면 우리 인간은 이미 특유의 인간성을 상실한 상태라고 바로잡는 것이 의미 없을 때 처음이었다. 인공지능이 축적된 데이터로 이들보다 나은 멤버를 가질 수 있고 더 나은 경영을 할 수 있다. 오히려 이쪽이 지금까지의 빅데이터를 통해서 보다 좋은 자결을 할 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대체되는 것이 용이하지 않을까 싶다.


    >


    sound 그 전에 사장 역할이 반으로 줄어들 겁니다. JYP반 AI반 "결론을 얘기하면, 인공지능이 한층 더 발달하게 되면 수현이가 이야기했던 것과는 사뭇 다른 정세의 우리 앞에 펼쳐질 것 같다.경영자본 기획자는 오댁을 제외하면 가장 먼저 위협받는 자리다. 작사가 본인의 작곡가는 희소성을 크게 잃어, 이전과 같은 초과 수익은 기대하기 어려울지도 모른다.어떻게 보면 일종의 조합을 만들어 인공지능이 sound악의 세계로 진출하는 것을 막고, 만약 허용되더라도 희소성 감소로 인한 초과수익 하락을 피하려고 단체를 만들어 활동에 돌입할지도 모른다. 가장 작고 저작권료를 비싸게 유지하는 운동을 할 기회가 크다.반면 가수 본인 댄서들은 여전히 유행을 누릴 기회가 많다. 어린 아이돌의 일부 멤버처럼 음악 본인의 춤이 뛰어나지 않아도 매력이 많은 사람들은 인공지능을 흉내 낼 수 없는 분야인 것 같다.그런 의미에서 요즘 시대에는 싱어송라이터보다 어쩌면 어린 아이돌의 유행 멤버가 더 오래 우리 곁에 남아 있을지도 모른다는 소견이 있다. 프로듀서들은 가장 위험한 직종인지도...


    >


    인공지능이 아무리 기승을 부려도 이 チュー은 오랫동안 볼 수 있을 것 같다. 무슨 일이 있어도 가스 냉장고를 부탁해!


    댓글

Designed by Tistory.